UDP
2025. 7. 13. 17:18ㆍComputer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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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전송 계층의 비연결성 기반 프로토콜입니다.빠른 데이터 전송을 위해 오버헤드를 최소화한 통신 방식입니다.
신뢰성 있는 전송을 보장하지 않지만, 빠르고 간단한 구조로 인해 실시간성이 중요한 환경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UDP에는 TCP처럼 순서번호, 응답(ACK), 흐름 제어가 없습니다.
영상 스트리밍, VoIP, 게임 등에 사용됩니다.
장점
UDP 장점💡 연결 설정이 없이 비연결형으로 속도가 빠릅니다.
💡 간단한 헤더 구조로 오버헤드가 적습니다.
💡 TCP와 다르게 브로드캐스트/멀티캐스트 지원합니다.
단점
UDP 단점💡 신뢰성이 없어 패킷 손실이나 순서 꼬임이 가능합니다.
💡 흐름제어가 불가능해 네트워크 혼잡에 대한 대응이 어렵습니다.
💡 재전송이 없어 애플리케이션이 직접 책임져야 합니다.
구조
UDP 헤더는 총 8바이트입니다.필드 | 크기 | 설명 |
Source Port | 2Byte | 송신 측 포트 번호입니다. |
Destination Port | 2Byte | 수신 측 포트 번호입니다. |
Length | 2Byte | 헤더와 데이터 전체 길이입니다. |
Checksum | 2Byte | 오류 검출용(IPv4에서는 선택, IPv6에서는 필수)입니다. |
예시
UDP 분야 예시입니다.DNS (53번 포트) | 빠른 질의응답을 위해 UDP 사용 (단, 512바이트 초과 시 TCP로 전환) |
온라인 게임 | 실시간 입력 반응 중요, 약간의 패킷 손실 감수 |
영상/음성 스트리밍 (VoIP, Zoom 등) | 끊김 없이 전송, 패킷 유실보다 지연 최소화 우선 |
TFTP, SNMP, NTP | 단순한 파일 전송, 장비 모니터링, 시간 동기화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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